만해 한용운이 머무르며 저작한 사찰로 유명한 백담사입니다. 설악산을 오르는 등산객들도 대부분 들렸다 가는 절이기도 합니다. 백담사는 역사를 가진 보물급 문화재를 보유한 사찰이지만 입장료를 받고 있지 않습니다. 역사적 인물과 사찰의 역사를 통해 등산뿐만 아니라 자녀들 교육여행을 목적으로 방문하셔도 좋은 곳입니다. 또한 백담사를 오르는 길 입구에는 캠핑장이 있고 백담계곡은 피서지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 목차
1. 만해 한용운의 내설악 백담사
백담사는 강원특별자치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에 위치한 사찰로 대한 불교 조계종 t사찰입니다. 민족대표 만해 한용운이 머물며 여러 작품을 남긴 절로 출가 이후 이곳에서 머물며 저서와 시를 남겼습니다.
1) 설악산 백담사 방문하는 방법
설악산은 강원특별자치도 인제, 고성, 속초, 양양 행정구역 경계에 위치한 산으로 모든 방향에서 산행을 할 수 있습니다. 백담사의 경우 강원도 인제에서 방문하시는게 가장 편하고 가깝습니다.
A. 차를 이용해 방문할 경우
서울 기준 자차를 가지고 오시는 분들이라면 서울양양고속도로인 60번 고속도로를 이용 후 동홍천 ic로 나와 44번 국도를 통해 동쪽으로 가다 원통 분기점에서 46번 국도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B. 대중교통을 이용해 방문할 경우
서울 기준으로 동서울 시외버스터미널을 이용해 바로 백담사 입구인 만해마을 정류장에 하차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스의 최종 목적지는 속초인 버스입니다. 시간별로 완행버스와 직행버스가 나뉘어져 있고 보통 양양-신남-인제-원통-용대리-속초 순으로 버스가 정차를 합니다. 동서울에서 바로 백담사를 방문할 분들이라면 용대리에서 하차를 하시면 됩니다. 아래 파란색 정류장 이미지가 하차해야할 정류장의 모습입니다.
아래 정류장 이미지는 백담사 방문 및 설악산 하산 후 집을 가기 위해 방문할 맞은편 정류장의 모습입니다. 해당 정류장에서 동서울뿐만아니라 수원을 필두로 하는 경기 남부쪽 지자체를 방문할 수 있는 시외버스도 정차를 합니다.
C. 강원도 인제 설악산 용대리 버스 정류장 티켓구매
용대리는 위 사진과 같이 정류장이 있고 터미널은 따로 있지 않기에 아래 사진과 같은 슈퍼에서 티켓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티머니GO를 통해 미리 예매가 가능하기 휴대폰 앱으로 예매후 QR코드를 찍어 탑승하시면 됩니다, 다만 현재 앱을 이용해 확인해보니 동서울터미널은 나오지 않습니다. 동서울을 가는 속초발 버스를 중간에 탑승을 하거나 시내버스를 이용해 원통시외버스터널까지 이동 후 예매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D. 설악산 시외버스 및 시내버스 시간표
아래 이미지 설악산에서 시외로 갈 수 있는 버스 시간표가 적혀져 있습니다. 간혹 정류장엔 오래된 데이터가 적힌 시간표가 많기 때문에 터미널에 문의를 먼저 해보시거나 앱을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시간표는 강원특별자치도 인제군 시내버스의 운행 시간표와 노선입니다.
지자체 시내버스의 경우 데이터가 변동될 수 있기에 원통 또는 인제읍 시내버스 터미널 홈페이지에 명시된 시내버스 데이터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설악산 백담사 주차장
설악산 백담사는 관계자가 아니라면 자동차를 가지고 방문할 수 없습니다. 셔틀버스를 이용하거 걸어서 이동을 해야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방문한 사람에게 좋은 희소식이지만 자동차를 가지고 방문한 분들이라면 가지고 온 차를 주차를 해야합니다. 만해마을 지나 백담사 방향으로 올라가다보면 오른쪽에 넓은 주차장이 보입니다.
A. 주차장 요금
주차 요금은 일반 승용차와 대형(버스)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할인대상으로는 경차, 장애인, 유공자가 있었습니다.
- 승용차
- 최초 3시간 3,000원
- 3시간 이후 가산 요금 시간당 1,000원
- 1일 최대요금 8,000원
- 대형(버스)
- 최초 3시간 5,000원
- 3시간 이후 가산요금 시간당 1,000원
- 1일 최대 요금 10,000원
- 할인
- 최초 3시간 1,500원
- 3시간 이후 가산 요금 시간당 1,000원
- 1일 최대 요금 4,000원
B. 주차장 모습
백담사 주차장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넓은 공터로 되어있어 단체여행객들의 대형 버스 및 일반 승용차 주차를 하기 쾌적해보였습니다. 다만 나무 그늘이라 태양열 발전과 같은 차양시설이 없어 한여름 주차를 할 경우 뜨거운 차증막을 만끽할 수 있어 보였습니다.
3) 백담사 셔틀버스 탑승 및 운임
주차완료 후 주차장 밖으로 나와 오른쪽을 보면 만해마을에서 백담사까지 갈 수 있는 셔틀버스 정거장이 있습니다. 주차장 입구 오른쪽을 보면 큰 글씨로 버스 타는 곳이라고 적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A. 백담사 셔틀 버스 운임(편도)
- 성인
- 2,500원 / 18세 이상
- 소인
- 1,2000원 / 6세 이상 18세까지
- 요금헤택
- 인제관내 주민 할인(증명제시자)
- 인제 관내 부대 일반병 할인(정복착용자)
B. 버스 탑승장
셔틀버스 티켓을 구매하고 뒤로 돌아가면 아래 사진처럼 셔틀버스를 탑승할 수 있는 정류장이 보입니다.
백담사에서 내려오는 막차의 시간은 오후 7시로 백담사를 지나 설악산 산행을 하시는 분들은 미리 파악해 이용하시는 방법도 좋을 것 같았습니다. 백담사 정류장에서 백담사까지 차로는 약 10분내로 소요되고 걸어서는 약 2시간정도 소요됩니다.
4) 백담사
백담사는 신라 28대 진덕여왕(647년) 자장율사가 장경을 전하고 율종을 창건한 한계사의 고찰이다. 수많은 화재로 인해 소실 및 재건을 반복하다 1783년 백담사로 개칭되었다. 백담사엔 만해 한용운이 머물며 불교유신론, 십현단주해, 님의 침묵 등을 집필 등을 한 사찰로 유명하며 한때 전두환과 이순자 부부가 세인들을 피해 3년간 운둔한 곳이기도 하다.
과거 기억으로 극락보전 왼쪽으로 "전두환 머물다 간 곳" 녹색 플라스틱 판에 흰 글씨로 적어둔 기억이 있는데 현재는 전두환의 흔적은 찾아볼 수 없었다.
A. 백담사 극락보전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
셔틀버스에서 내려 영실천을 지나 백담사에 들어서 다른 사찰과 달리 극락보전이 대웅전 위치해 있습니다. 극락보전에는 문화재청이 지정한 보물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이 있습니다.
해당 목조불상은 백담사 주불로 모셔져 있으며 서방 극락세계에 살며 중생을 위해 자비를 베푼다는 의미가 있으며 조선 영조 24년(1748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양 어깨를 감싸고 있는 옷은 두꺼운 편으로 옷주름이 곡선으로 처리되고 있고 가슴에는 U자형 주름이 보이는데 이런 주름은 조선 초기 특징이라고 합니다.
B. 화엄실
극락보전 왼쪽을 보면 화엄실과 오른쪽엔 만해당이 있다. 오른쪽 만해당은 종무실로 사용되고 있고 화엄실은 과거 전두환이 은둔해 있던 장소로 당시 전두환이 사용했던 물품들이 전시되고 있었다. 현재는 관련 모든 물품과 현판은 제거된 상태이다. 해당 화엄실의 전두환 자랑은 시간에 따라 현판 문구가 바뀌었다. 은둔했던 시기와 가까운 때에는 전두환이라 당사자 이름이 들어가 있었고 근래에 와서는 12대 대통령 생활했던 곳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현재 당사자아 관련된 모든 것이 치워진 상태이다.
참 아이러니한 것은 전두환이 은둔해 있던 화엄실은 만해 한용운 선생이 "님의 침묵"을 탈고한 곳으로 대한민국 어두운 역사 중에서 명과 암이 공존하는 건물이다.
C. 산신각
대한민국 사찰 대부분 산령각이 존재한다. 불교가 국내로 들어오면서 한반도 토속신앙과 결합되는 과정에서 나온 형태로 알고 있다. 불교 자체가 기복신앙이 아닌 깨달음을 얻는 종교로 알고 있다 하지만 무엇인가 기대고 바래고 싶은 욕망이 있기에 그것을 해소하고자 생긴 산신각이다. 본래의 불교의 것이 아니기에 산신전이 아닌 각으로 표현된다.
산신각은 보통 노인과 호랑이 또는 텡화를 모시고 있다. 설악산 백담사에 있는 산신각은 노인과 호랑이 그림이 모셔져 있다. 타국의 불교와 대한민국 불교를 비교할 때 특수성이라고도 할 수 있다.
D. 나한전
극락보전 오른쪽을 보면 나한전이 위치해 있다. 사찰에서 수도승에 대한 신앙 형태를 묘사한 건축물이다. 석가모니를 주불로 좌우 아라한과를 얻은 성자들을 봉안한다.
보통 석가모니불과 16나한을 모신 응진전 석가삼촌을 중심으로 500인 아라한을 모신 오백나한전으로 나눌 수 있다. 나한전은 중생에게 복덕을 주고 소원을 성취시키는데 도특한 능력이 있다고 해 생겨나게 된 것이다.
F. 만해 기념관
나한전 아래로 내려가면 만해 기념관을 볼 수 있다. 만해 기념관 내부에는 만해 한용운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고 극락보전 불상의 조성 연대를 알려주는 발원문과 많은 복장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5) 백담사 평점
구글지도 4.3점
카카오맵 3.1점
6) 백담사 위치
- 다음 카카오맵 -
what 3 words - ///다리.빗었다.대나무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