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자유 여행, 장기 여행 휴대폰 로밍, 해야할까? 비싼 로밍 말고 저렴한 현지 유심 E심으로(e-sim) 발급해 저렴하게 이용하기

해외 여행 하기에 앞서 전화, 문자 그리고 데이터 사용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 로밍을 많이 생각합니다. 하지만 데이터 무제한 로밍의 경우 이통3사 1일 약 11,000원으로 5일의 여행일정이라 가정을 한다면 55,000원이 청구가 되게 됩니다.

55,000원만이 아니라 한국에서 가입되어 있는 요금까지 더해서 청구가 됩니다, 즉 7만원대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다면 다음달 약 140,000원이 통신비로 청구가 되는 것이죠.

데이터 로밍은 너무 비쌉니다. 요즘 나온 휴대폰들은 대부분 e-sim을 지원하기에 e-심을 발급 받지 않은 사람이라면 듀얼 유심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목차의 링크를 누르면 해당 본문으로 이동합니다. -

1. 해외 여행 데이터 로밍 - e심 발급으로 하기

해외 여행에서 휴대폰 데이터를 사용함에 있어 가장 저렴한 방법은 현지 통신사를 통해 선불 유심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저는 이 방법을 주로 이용하는데 해당 방법은 정말 저렴하게 하려면 현지에서 발품을 팔아야하고 안되는 언어로 설명듣고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죠. 추가로 유심 판매자가 사기를 칠 경우가 생길수도 있고요.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의 시간적 비용을 내기 싫다면 한국 사업자한테 e심을 가입해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은 세상이 좋아져서 해외 여행 가기 전 내 집 방구석에서 유심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1) 현지 유심 e-sim으로 발급

제가 추천하는 방법 유심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광고가 아니니 이보다 저렴한 곳이 있다면 그곳을 이용하세요. 1만원 2만원 차이가 대수가 아닐 수 있지만 1~2만원 아끼면 여행가서 먹는 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심사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현재 유심사는 글로벌 146개, 글로벌 54개국, 아시아 13개국, 유럽 33개국, 유럽 42개국, 미국/캐난다, 홍콩/마카오, 호주/뉴질랜드, 괌/사이판의 해외 e심 발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해외 자유 여행 장기 여행 e-sim 현지 유심 발급 받는 방법

사실상 한국인이 여행가능한 국가 대부분을 커버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은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2) E-심 사용 가능한 휴대폰 목록

애플 아이폰의 경우 아이폰Xs(10s)시리즈 이후로 출시된 제품이면 사용이 가능하고 삼설 갤럭시의 경우 z플립 4, z폴드 4 이후 출시된 단말기들은 e-sim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삼성 플래그십 기준 현재 Z플립4, 폴드4와 갤럭시 S23시리즈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이전 버전을 이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E심을 통한 해외 현지 유심 발급 및 듀얼 유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전 버전을 이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E심 발급이 아닌 물리심 발급으로 이용해야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제가 주로 하는 방법으로 발급하거나 네이버나 유심사 물리심 몰이나 다른 기타 쇼핑 플랫폼에서 현지 유심을 미리 사두고 현지에서 한국 심카드 적출 후 사용하면 됩니다. 이전 버전 이용자들도 가급적 이통3사 데이터 로밍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게 아니고 너무 비싸요.

3) 해외 E심 발급하는 방법 - 유심사 ex) 일본

각 단말기 플랫폼 스토어에서 유심사를 검색 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내가 방문하고자 하는 국가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한국인이 부담없이 그리고 많이 방문하는 일본으로 예시를 들겠습니다. 

휴대폰 로밍 하는 방법 대안 현지 유심 발급 받기

일본으로 고르면 위 이미지 오른쪽에 있는 것 처럼 총알로컬망, 로밍망이 있습니다. 각각은 데이터 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1. 유심사에서 제공하는 일본 총알로컬망은 소프트뱅크 망을 이용하고 5G망을 이용합니다.

2. 로밍망은 KDDI와 소프트뱅크 망을 이용하고 LTE망을 이용합니다.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망 선택을 완료했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다음을 선택해주시고 매일 몇 기가가 충전될지 선택을 하면 됩니다. 지도 보고 인스타그램도 올리고 릴스도 올리고 카카오 보이스톡으로 전화를 할 예정이라면 못해도 3GB 이용해야지 충분합니다. 카톡과 오직 지도만 볼 계획이라면 1GB도 충분하고요.

제공되는 일일 용량을 다 사용했을 때 카카오톡만 주고 받을 수 있는 속도로 무제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본 여행 데이터 로밍 현지 유심 발급 받는 방법

저는 최고 옵션을 했을 때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보기 위해 3GB를 선택했습니다. 사용할 용량을 설정했다면 다음으로 여행 기간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행 기간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최소 1일 부터 최대 30일까지 선택이 가능하며 1일은 6,900원 30일은 104,000원입니다.

만약 이통3사 데이터 로밍을 이용했다면 30일 이용했을 때 330,000원 + 한국 요금이 여행 다음달 청구가 되었을 겁니다. 현지 유심을 이용하면 이렇게 획기적으로 통신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해외 장기 여행 e-심 듀얼로 사용하는 방법

저는 5일을 선택했고 5일 이용 금액은 21,000원으로 나왔습니다. 선불 결제이기 때문에 구매하기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각종 핀테크 결제 방식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해외 자유 여행 휴대폰 로밍 방법 현지 유심 발급 받기

4) 유심사 E-심 개통방법

유심사는 당장 E심을 설치해 현지에서 개통하는 방법과 현지에서 설치 후 개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발급 설치는 QR코드로 E심을 스캔 후 E심 활성화를 하지 않으면 됩니다. 현지에서 바로 활성화를 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전화 문자는 한국 심으로 사용하고 데이터만 e심으로 설정해 이용하시면 됩니다. 듀얼 유심으로 발급되면 휴대폰 상단바를 내렸을 때 전화, 문자, 데이터를 어떤 유심으로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4) 유심사 E-심 단점

현지에서 구매하는 비용보다 소폭 비싼 금액입니다. 현지에서 발품 하는 시간을 생각하면 그렇게 대수롭지 않은 차입니다. E심으로 설치를 했기 때문에 여행을 갔다와서 삭제를 해줘야 합니다.

저는 모회선, 즉 한국에서 사용하는 회선을 e심으로 변경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유심 슬롯이 비게 되는데 현지에 도착해 물리심으로 개통해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발품 팔아 휴대폰 심을 개통하는 것도 여행의 빠질 수 없는 묘미라고 생각되는 분들은 이렇게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5) SKT 0 청년 요금제 이용자 다른 꿀팁

SKT 0 청년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SKT 로밍 서비스인 baro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최대 50%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30일 동안 3GB~25GB의 용량을 지원하고 금액은 29,000~79,000원 입니다. 0청년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람의 경우 최대 30일 25GB 요금제인 79,000원을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39,5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데이터 모두 소진 시 카카오톡 사용 정도만 가능한 속도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행하려는 국가 숙소, 맛집 알아보기

- 하단 관련된 정보를 확인하거나 검색을 하시면 관련된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댓글

  1. eSIM은 전화 받으면서 인터넷이 안 되는 것이 소소한 단점이지요. ARS 인증 할 때 불편했었습니다.

    그래도 앞으로도 계속 eSIM 쓸 것 같아요. eSIM 되는 휴대폰은 다른 선택지를 고를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