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독도여행 가는 방법, 대저해운 엘도라도 익스프레스 이용후기 - 가장 빠른 쾌속선

울릉도를 가기 위해서는 선박을 이용해야합니다. 울릉도 가는 노선은 강릉, 동해시 묵호항, 울진 후포, 포항 영일만과 포항항이 있습니다. 이 중 제가 이용했던 곳은 포항항에서 출항하는 대저해운을 이용했습니다. 대저해운은 최근 선박 교체를 통해 가장 빠른 선박을 운용하고 있었습니다. 배의 이름은 엘도라도 익스프레스입니다. 운항속도가 44노트라 상당히 빠르게 울릉도에 갈 수 있습니다.


1. 울릉도 입도하기 - 대저해운 엘도라도 익스프레스 이용후기

그전에는 선라이즈 선박이 포항-울릉도 도동간 운행을 했고 대저해운의 엘도라도 익스프레스는 23년 올해 7월부터 신규 취항한 배입니다. 현재 선라이즈 선박은 울릉도 저동-독도 노선에 투입되어 있습니다.

엘도라도 익스프레스는 파랑 관통형 쌍동선으로 파도에 강한 선박입니다. 멀미를 잘하는 사람이라면 약한 파도에도 멀미를 할 수 일반 선박형보다 멀미를 덜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순항속도 45노트로 빠른 속도라 배 앞쪽에 있을 경우 멀미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조선사는 호주 인캣 태즈매니아 조선소에서 건설되었고 3,158톤이며 여객 정원은 970명입니다. 최대 속도응 50.2노트로 시속으로 바꾸면 93km/h의 속도를 냅니다. 순항속도를 변경하면 약 80km/h로 운항을 하고 있습니다.

선박의 특징으로는 현존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여객선이며 객실과 선체를 분리해 소음이 덜한 것이 특징입니다. 여객선 좌석은 항공기와 같이 퍼스트 클래스, 비즈니스, 이코노미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대저해운 출항 시간과 각 클래스별 운임 정보

1) 포항항

대저해운은 포항항을 모항으로 포항-울릉 간 노선을 다니고 있습니다. 엘도라도 익스프레스를 이용한다면 포항항으로 가야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포항항을 간다면 포항 고속버스터미널이 가장 가깝습니다. 그 다음으로 가까운 곳은 포항역과 포항 시외버스터미널이 있습니다, 거리상으로 비슷하지만 시내버스 연계성은 아무래도 시외버스터미널이 편리합니다.

포항에서 울릉도로 가는 항은 총 2곳으로 포항항과 포항 영일만이 있습니다. 포항 영일만은 울릉크루즈가 정박하는 항으로 유의해야합니다. 포항항과 영일만 항은 아예 다른 곳에 위치했습니다.

포항 영일만항 울릉크르주 이용후기

울릉도-독도-여행-가는-방법-경상북도-포항시-울릉군-포항항

포항항 일대에 정차하는 시내버스는 207번, 209번, 126번, 600번, 900번, 600번 버스가 있고 포항항 바로 앞에 정차하는 시내버스는 9,000번이 있습니다. 

A. 주차장

포항항의 주차장은 포항항으로 들어오는 입구 오른쪽에, 위 사진 기준 오른쪽에 위치했습니다. 포항여객선터미널의 규모치고는 작아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있어 보였습니다.

주차장 요금

  • 소형
    • 기본 30분 500원 
    • 추가 15분당 300원 
    • 일주일 주차 24시간 기준 5,000원

  • 대형
    • 기본 30분 800원
    • 추가 15분당 400원
    • 일주일 주차 24시간 당 8,000원

울릉도-독도-여행-가는-방법-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포항항-주차장

만약 주차 자리가 부족해 주차를 못할 경우 영일대 노상 공영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B. 터미널 시설

여객선 터미널 내부로 들어가면 바로 정면에 발권 카운터가 보입니다. 발권 시간은 보통 출항시간 1시간 전부터 가능하며 최소 출항시간 30분 전에는 발권을 해야합니다. 예매를 했을 경우 필요한 것은 본인 신분증을 제시하면 됩니다. 현장에서 결제할 경우에 신분증과 결제한 수단을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울릉도-독도-여행-방법-포항항-여객선-터미널

발권 카운터 양쪽으로 앉아서 탑승 전까지 대기할 수 있는 대합실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포항시-여행-울릉도-독도-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선박

화장실은 대합실 기준으로 왼쪽에 위치했습니다. 남녀 화장실이 따로 되어 있었습니다.

포항항-여객선-터미널-내부-시설

포항항 터미널 입구에 신분증을 가지고 오지 못한 사람을 위해 등,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뽑을 수 있는 무인 민원 발급기와 청각 및 언어 장애인용 영상 전화기가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포항항-장애인-편의시설-무인민원발급기

C. 포항항 승선장

출항 시간 30분 전에 탑승을 시작합니다. 발권한 티켓과 신분증을 가지고 개찰구로 가시면 티켓에 있는 QC 코드를 스캔 후 승선하시면 됩니다.

울릉도-독도-여행-방법-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

2) 대저해운 엘도라도 익스프레스 좌석 및 부대 시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대저해운 엘도라도 익스프레스는 총 3개의 클래스 좌석과 매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건조되고 취역해 쾌적한 실내 공간을 보여주었습니다.

A. 이코노미 클래스

배에 승선하게 되면 바로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이 나옵니다. 좌석은 효율적인 사이즈로 되어 있었고 좌석 아래에는 구명조끼가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유리창이 크게 되어 있어 개방감이 좋았습니다.

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이코노미-클래스

1층 전체가 이코노미 클래스로 되어 있었습니다. 가운데 화장실을 두고 격벽이 나뉘어져 있으며 각 격벽 뒤쪽에 짐을 보관할 수 있는 곳이 있었습니다.

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이코노미-클래스

B. 매점 카페 - 모리커피

선미쪽으로 가면 가장 뒤쪽에 있는 이코노미 격실과 매점인 모리커피가 있었습니다. 쾌속선이라 선미쪽 흔들림이 상대적으로 덜해 이곳에 위치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2층에서 내려오는 계단도 있기에 2층 이용객들이 꼭 앞쪽 계단을 이용해 내려올 필요가 없었습니다.

울릉도-독도-여행-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매점-카페-모리커피

음료 외에는 다양한 스낵류들이 있어 이동시간 입이 심심하지 않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여객선-매점-모리커피-엘도라도

C.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

이코노미 클래스에서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가면 바로 비즈니스 좌석입니다. 이코노미 좌석보다 크고 폭신한 의자로 되어 있었습니다. 2층부터는 선수가 유리창으로 되어 있어 이코노미 보다 더 넒은 개방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포항항-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비즈니스-퍼스트-클래스-좌석

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비즈니스-클래스-좌석

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비즈니스-클래스-좌석

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비즈니스-클래스-좌석

2층 중간부분까지 비즈니스 좌석으로 되어 있었고 좌석마다 아래에 구명조끼가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개방감은 가장 앞쪽 좌석이 좋지만 멀미를 제일 유발하는 좌석으로 멀미를 잘하는 사람의 경우 최악의 좌석이 될 수 있습니다.

D. 퍼스트 클래스 좌석

퍼스트 클래스 좌석은 2층 선미쪽으로 가면 있었습니다. 편안한 이동을 위해 퍼스트 클래스는 전망을 어느정도 포기하고 흔들림이 덜한 선미쪽에 배치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멀미를 잘하지 않는 저로서는 다소 아쉬운 배치였습니다.

울릉도-독도-여행-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퍼스트-클래스

퍼스트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와 다르게 크진 않지만 어매니티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이동중에 사용할 수 있는 슬리퍼와 물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각 좌석에 승무원이 주는 것이 아닌 본인이 필요할 때 가져오면 되었습니다.

울릉도-독도-여행-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퍼스트-클래스-어매니티

퍼트스 클래스 좌석의 경우 우등 버스 좌석 형식에 비행기 비즈니스 정도의 경사로 누워서 갈 수 있는 좌석 형태로 되어 있었습니다. 앞 좌석 격벽을 이용해 간이 테이블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퍼스트-클래스

퍼스트 클래스 좌석에는 usb a타입 케이블을 꼽을 수 있는 충전기가 제공되었고 조명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대저해운-엘도라도-익스프레스-퍼스트-클래스-편의시설

발 아래에는 신발을 벗고 발을 올릴 수 있는 간이 발판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앉아있을 때에는 약간 불편한 자세가 되지만 의자를 뒤로 넘겼을 때에는 발을 받쳐줘서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엘도라도-익스프레스-퍼스트-클래스

퍼스트 클래스의 경우 운임이 다소 높지만 배멀미가 심한 사람의 경우 편하게 이동을 할 수 있어보였습니다.

3) 울릉도 사동항

육지에서 울릉도로 입항하는 항구는 총 3곳으로 저동항, 도동항, 사동항이 있습니다. 대저해운 엘도라도 익스프레스는 당분간 울릉도 사동항에 하선을 하고 추후 도동항으로 하선을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사동항은 위에서 언급한 울릉크루즈뿐만 아니라 울진 후포항에서 출항하는 H해운의 썬플라워 호가 하선하는 항구이기도 합니다.

대저해운-울릉도-엘도라도-익스프레스-사동항

A. 사동항 여객선 터미널 대합실

사동항 여객선 터미널 안으로 들어가면 바로 넒은 대합실이 보입니다. 사동항에서는 포항항 대저해운, 포항 영일만 울릉크루즈, H해운의 울진 후포 썬플라워 크루즈, 독도로 가는 씨플라워, 묵호, 독도 가는 씨스포빌 여객선 발권을 할 수 있습니다.

울릉도-사동항-여객선-터미널

B. 매점

대합실 뒤쪽에는 각종 스낵 및 음료를 구매할 수 있는 매점이 있습니다. 독도 노선이 있는 사동항이라 매점에는 태극기 등 독도에서 인증샷을 남길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념품을 판매하고 있었고 멀미약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멀미약이 효과가 좋지만 미처 준비하지 못할 경우 매점에서 구매해 미리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울릉도-사동항-매점-태극기-멀미약

C. 울릉도 사동항 대저해운 매표소

울릉도 사동항 대저해운의 발권대는 여객선 터미널에 들어간 후 바로 오른쪽 벽면에 위치했습니다. 포항에서 들어올 떄와 마찬가지로 출항 1~2시간 전부터 발권이 가능하고 출항 30분 전에는 탑승을 완료해야합니다.

울릉도-사동항-대저해운-매표소

D. 사동항 여행자 센터 및 물품 보관소

사동항 여행자 센터 및 물품 보관소는 여객선 터미널 건물이 아닌 옆에 위치한 건물에 있습니다. 

울릉도-사동항-여행자-센터-미당-식당

건물 1층에는 울릉도 여행자 센터와 왼쪽에는 휴게공간, 물품보관소, 오른쪽에는 울릉도 특산물 판매장이 있습니다. 2층 및 4층에는 미당이란 카페와 식당이 있습니다.

울릉도-물품보관소-사동항-여객선-터미널

울릉도-사동항-여객선-터미널-여행자-센터

울릉도-사동항-여행자-센터-휴게실

울릉도-사동항-여객선-터미널-여행자-센터-물품보관소

물품보관소는 여행자 센터 휴게실 오른쪽 벽면 및 화장실, 엘리베이터 앞에 있었습니다. 다만 일부 몰상식한 몇몇으로 인해 휴게실 벽면에 위치한 곳은 막아두었습니다.

- 태그를 클릭하시면 관련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5) 포항항 위치

- 다음 카카오맵 -

what 3 words - ///대중가요.조합.과장법

6) 사동항 위치

- 다음 카카오맵 -

what 3 words - ///진정된다.재두루미.경험한

Post a Comment

다음 이전